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3가지 본문

투자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3가지

전진하는시스템 2021. 7. 8. 22: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금저축을 수령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거에 차근차근 모은 연금, 가능한 길게 그리고 세금을 적게 내며 받아야겠죠. 소중한 연금저축 세금으로부터 어떻게 지킬 수 있을지... 오늘은 연금저축 수령을 개시할때 꼭 알아야 할 정보 3가지 집중적으로 알아봅니다. 

  •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 관련 고려할 3가지
    • 연금 수령 나이
    • 연금 수령 기간
    • 연금 수령 금액
  • 참고: 연금종류별 부과세금 및 세율
  •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 관련 고려할 3가지

연금 수령 나이

첫번째 세금과 관련된 사항은 언제부터 수령할 것인가?입니다. 파이어족이라는 말도 있듯이 연금도 빨리 수령해서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면 좋을 텐데요.  연금은 늦게 수령할수록 유리합니다. 아래 구체적인 내용 확인해보세요

유리한 이유는 세법상 연금수령 시 나이가 많을수록 세율이 낮아지기 때문인데요. 노후 생활이 긴 만큼 일찍 연금을 소진하기 보다는 길게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아래 연금 수령 나이별 연금 소득 세율을 확인해 보세요. 

 

확정기간형 연금의 세율이 55세를 넘어서 바로 수령시 5.5%의 가장 높은 세율을 부과합니다. 그리고 80세 이상일 경우 종신형/확정형 모두 세율이 모두 3.3%로 낮습니다.

연금 수령 나이대 종신형 연금 세율 확정기간형 연금 세율
55-69세 4.4% 5.5%
70-79세 4.4% 4.4%
80세 이상 3.3% 3.3%

10~15년을 기다려서 2%의 세금을 덜 부과해주는 건데요. 은퇴 후 당장 생활 자금이 부족한 사람들도 많겠죠.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세금 혜택이 연금을 늦게 수령하게 하는 큰 동기유발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에 간단한 예시 확인해 보세요. 

 

(예시) 연금 수령 기간이 20년이고 확정기간형으로 매년 300만 원의 연금을 받는다고 가정해 볼게요. 연금 개시 나이가 55세인 경우와 65세인 경우 세금을 비교해보면, 

  55세 개시 65세 개시 차이
20년간 세금 313.5만원 264만원 약 50만원

20년 동안 50만 원 연간 약 2.5만 원의 차이입니다. 한 달에 2천원 꼴이네요.  만약 연금 수령액이 300만원이 아니라 1200만원으로 높인다고 하면 한달에 1만 원 정도 연금수령액이 차이 납니다. 10년을 기다려야 할까요? 

세금 환급
세금 환급

 

개인적으로는 연금 개시 기간에 의한 세금 차이는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이어서 연금 수령 기간과 세금에 대해 알아볼게요. 

 

[참고: 연금 수령 요건]

  •  나이: 만 55세 이상
  •  가입기간 : 5년 이상
  •  연금수령 최소기간 : 10년  

 

연금 수령 기간

두 번째 어느 정도 기간에 수령해야 하는가?인데요. 결론적으로 연금 수령기간을 10년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10년 미만으로 줄일 경우 연금 수령액이 세법상 한도를 초과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연금 소득세 ~5.5%가 아니라 기타 소득세 ~16.5%가 반영되어 세금상 불이익을 초래합니다.  아래에서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러한 건 연금 관련 규제에 변화에 기인합니다.

 

연금은 13년 이후 가입자라면 10년으로 정해서 매년 수령 한도가 계산됩니다. 13년 3월 이후 개설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은 10년 동안 세법상 한도 이내에서 분할 수령하게 법이 변경 었죠. 그전에 가입한 경우는 5년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을 들어 4천만 원의 연금이 있고 이를 4년간 받는 경우와 10년으로 나눠서 받을 경우 세금이 약 290만 원을 더 내야 합니다. 위에 연금개시 나이와 비교했을 때는 영향력은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참고] 연간 연금수령한도 계산식

 연간 연금수령한도 = 연금계좌 평가액 / (11-연금수령 연차) * 1.2 

 

연금 수령 금액

마지막으로 매년 얼마나 수령해야 세금에 이슈가 없는가?인데요.연금 관련 세금으로 영향력이 가장 높을 수도 있습니다. 연간 수령 가능한 연금액과 세금의 관계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을 통해 마련한 은퇴자금은 매년 수령할 수 있는 한도가 연간 1200만 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월 100만 원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더 큰 규모로 수령하면 세금상 불이익이 있습니다. 

 

만약 연금저축 규모가 커서 매년 1200만 원을 넘게 수령할 경우 종합소득세로 인정되어 세율이 최고 44%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금과 다른 소득을 합산하여 과세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모든 연금 자금이 이 과세 규정에 포함되지는 않아요.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금 종류별 연간 수령액 한도 적용 여부 

연금종류 1200만원 한도 적용 여부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No
퇴직연금 퇴직금 No
본인 추가 납입액 (IRP) Yes
개인연금 연금저축 Yes
구개인연금 No
연금보험 No

 

결론적으로 합산과세에 포함되지 않는 금액은 국민연금, 퇴직금에 의한 퇴직연금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연금저축으로 최대 월 100만 원을 받고 나머지 국민연금, 그리고 퇴직금에 의한 연금으로 은퇴자금을 계산해 볼 수 있겠네요. IRP도 세제혜택이 좋지만 향후 받을 연금액을 잘 고려해서 가입해봐야겠습니다. 

 

참고: 연금종류별 부과세금 및 세율

연금종류   세금 세율
국민연금   종합소득세 6.6 ~ 44%
퇴직연금 퇴직금 퇴직소득세 6.6 ~ 44%
본인 추가 납입액 (IRP) 연금소득세 3.3% ~ 5.5%
개인연금 연금저축 연금소득세 3.3% ~ 5.5%
구개인연금 없음  
연금보험 없음  

 

연금저축 수령 시 세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매년 받는 연금규모, 연금 수령 기간은 상호 간에 연관성이 높습니다. 기간을 줄이게 되면 한도가 높아지게 되고 그러면 세금을 많이 낼 가능성이 높아질 테니까요. 가능한 년 1200만 원 한도 내로 그리고 기간은 10년 이상 하는 게 유리해 보입니다. 

 

그리고 목돈이 필요할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는 퇴직연금을 먼저 수령하는 게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퇴직금도 연금으로 전환 시 세제혜택이 있는데, 목돈으로 출금 시 세금을 더 내긴 합니다. 그러나 연금저축보다는 적습니다. 비교하자면 퇴직연금 관련 세금 약 10% vs. 연금저축 세금 약 16.5% 정도입니다. 

 

맺음말

노인 여성
노인 여성

오늘은 연금저축 수령 시 세금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연금저축을 수령할 때가 되면 이제 돈을 모으기 것도 중요하지만 세금과 관련해서 지키는 일도 중요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퇴직금을 연금으로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퇴직금을 연금으로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퇴직금은 직장인의 노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재원입니다. 노후가 장기화되면서 퇴직금을 연금으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죠. 오늘은 퇴직금을 퇴직연금으로 전환했을 때 꼭 알아야 할 세금

2ndsystem.net

익절 뜻과 익절 방법

 

익절 뜻과 익절 방법

안녕하세요. 20년 주식 시장은 코로나로 충격을 받은 후 100% 이상 성장했습니다. 한창 시장 가격이 낮을 때 주식 또는 코인 시장에 진입하신 분들은 투자에서 이익을 보시고 매매하는 경우가 많

2ndsystem.net

 

이 글은 정보 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비전문가의 의견입니다. 연금저축 수령과 관련한 사항은 금융회사 또는 공공기관과  자세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