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배당 주식 투자시 꼭 알아야 할 4단계 방법 본문

투자

배당 주식 투자시 꼭 알아야 할 4단계 방법

전진하는시스템 2021. 5. 31. 22:40
반응형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은 크게 매매가 상승을 목적(capital gain형 투자)으로 하는 분과 그리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목적(income형 투자)으로 하는 두 부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배당 주식 투자가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오늘은 주식 매수를 통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목표로 배당 투자하는 법, 특히 배당 주식 투자시 꼭 꼭 알아야 4단계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 배당 주식 투자의 4단계 방법  
  • 1단계: 다양한 배당주의 배당 내역 확인
  • 2단계: 배당 주식 선정
  • 3단계: 배당 일정에 맞게 주식 매수하기
  • 4단계: 세금을 고려하여 배당금 받기
  • 주요 배당주식 3 종목에 대한 정보 

 

배당 주식 투자의 4단계 방법 

배당금을 통해 주식 투자를 하시기로 결정하셨나요? 그렇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간단히 살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사항 이어집니다. 

 

[배당 주식 투자 순서]

배당금을 위한 주식 투자 순서는 아래의 4단계로 나눠볼수 있습니다. 배당주의 배당 내역 확인 및 배당주의 선정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회사 자체 또는 배당 지급 내역을 보고 투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아래에서 단계별로 간단히 설명드려 봅니다. 

 

1단계. 다양한 배당주의 배당 내역 확인

2단계. 배당 주식 선정

3단계. 배당 일정에 맞게 주식 매수하기

4단계. 세금을 고려하여 배당금 받기

 

1단계: 다양한 배당주의 배당 내역 확인

배당 투자를 위해서 먼저 봐야할 것은 어떤 회사가 배당을 잘 주고 있는지, 배당 수익률은 얼마인지 등일 것입니다. 시가배당률 또는 액면가배당률로 배당금 지급 현황을 파악하려면 증권정보포탈 세이브로를 방문하셔서 검색하면 됩니다. 그리고 관련된 포스팅이 먼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국내 배당 주식과 고배당 ETF 비교

 

국내 배당 주식과 고배당 ETF 비교

안녕하세요. 주식 투자의 목적은 대부분 주식 가격의 상승을 목적으로 하지만, 상당수 투자자는 주식으로부터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목적으로 투자하기도 합니다. 또한 배당 수익은 어떻게 보

2ndsystem.net

 

 

세이브로에서 배당 순위 알아보기

 

그럼 위에서 대략적인 배당주 후보 리스트를 뽑았다고 하죠. 그럼 구체적인 선정 단계를 거쳐야 헦죠. 아래에서 구체적인 포인트 별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회사가 배당은 얼마나 자주 주는지에 대한 배당금 지급 주기

국내의 회사들은 대부분 연 1회의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는 유명한 회사한 회사는 삼성전자가 대표적입니다. 특히 20년 4분기에 특별 배당을 발표하며 고배당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향후에도 몇 년간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높게 지급한다고 했으니 눈여겨봐야 합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배당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배당 안정성

두번째로는 회사가 얼마나 배당을 안정적으로 지급했는가입니다.  배당을 현금 흐름 성격으로 투자하려면 회사가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속하기를 기대해야 합니다. 물론 배당을 지급하는 시점에 배당주를 매수하는 방법도 있으나, 대부분 배당 수익률이 사전에 반영되어 가격이 오르기 마련입니다. 

 

어느 정도 금액을 배당으로 지급하고 있는지에 대한 배당 규모 및 성향

세 번째로 체크해야 할 사항은 회사가 배당금액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주는가입니다. 어느 분기 또는 어느 해에는 많이 지급했다가, 다시 적게 지급한다면 현금 흐름으로서 투자가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적정한 규모의 배당금을 지급하는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익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배당금의 규모도 증가한다면 가장 좋겠죠. 

 

마지막으로 중요한 질문은 현재 주가 대비 배당 수익률

현재 주가대비 배당 수익률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시가배당률이라고 하죠. 시가배당률이 높다면 현재 주가 대비 배당을 많이 준다는 의미이고, 시가배당률이 낮다면 그만큼 주가 대비 배당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시가 즉, 주식의 가격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지표로서 현재 시가 배당률이 높다고 반드시 좋은 배당 주식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예시적인 상황을 들어볼게요. 기업의 매출 및 이익 등 기업 성과의 문제로 주가가 내려갔고, 일시적으로 배당을 유지했다면 시가배당률은 단기간에 올라갑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 즉, 회사의 성과가 지속적으로 악화된다면 배당금은 축소되거나 중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배당주를 좀 고민해서 고른다면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를 좀 살펴봐야 한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이어서 2단계 배당주식 선정 단계에서  간략히 알아볼게요. 

 

2단계: 배당 주식 선정

배당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도 할수도 있겠습니다. 배당투자라고는 하나 투자한 회사의 주가가 점점 떨어진다면 배당투자로 인한 고수익도 무용지물이기에 어느 정도 주가가 유지되거나 또는 상승될 우량한 종목을 선정하는 게 유리합니다. 아래에 주요 3가지 기준을 체크해보세요.

 

매출액은 안정적인가?

배당을 꾸준히 지급하려면 사업구조가 탄탄해야 합니다. 결국 수행하는 사업이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해야 이익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매출이 안정적이라면 아무래도 고성장 하는 기술 기업보다는 제조업 기반의 독점기업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KT&G 같은 회사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영업이익은 안정적인가?

배당금은 기업의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활동입니다. 물론 이익이 났다고 무조건 배당을 주는건 아니고 회사별로 이사회 등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통해 배당을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배당을 줄려면 무엇보다 이익은 필수 전제 조건이라 안정적인 이익 규모를 회사가 만들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꾸준한 배당 현금 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사의 사업 실적 (매출 및 영업이익액 등)이 양호할 뿐만 아니라 재무구조 또한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일반적은 안정적인 재무구조는 기업의 자산 현황에서 부채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 인지로 판단을 합니다. 부채 비율은 산업별로 그리고 기업의 거래 방식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데, 개인적으로는 총부채를 총자산으로 나눴을 때 최소한 50% 이하를 선호합니다. 

 

이 정도 체크했다면 어느 정도 우선적으로 맘에 드는 배당주식을 선정하셨으리라고 봅니다. 이제 타깃 한 배당 주식에서 배당을 타기 위한 매매 일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3단계: 배당 일정에 맞게 주식 매수하기

배당을 받기위해서는 주식 별로 공지된 배당 일정에 맞게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관련된 용어를 간단히 아셔야 하는데요.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배당 지급일입니다. 

 

배당기준일

배당을 지급하는 주주 명부의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예를 들어 배당기준일이 12월 31일 이라면 12월 31일에 주식 명부에 올라온 사람에게만 배당을 준다는 의미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2월 28일까지 매수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왜 그런지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드려볼게요. 

 

참고로 아래 이미지에서 테이블 왼쪽에 기준일 정보가 보입니다. (세이브로 사이트)

 

배당기준일 정보 조회
배당기준일 정보 조회

먼저 12월 31일은 통상 주식 시장 휴장일 입니다. 그래서 12월 30일이 배당기준일이 되게 마련입니다. 주식 거래소 휴장 일정 전날까지 주주명부에 올려야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연말은 12월 30일이고요. 

 

한번 더 주의할 사항은 12월 30일에 매수해도 배당을 받을 수 없다는 것 입니다. 우리나라 증권예탁결제 제도에 따라면 주식 거래 후 D+2일 후에 주식 결제가 이뤄집니다. 즉, 12월 28에 매수하면 2일이 지난 30일에 명부에 올라가는 것이죠. 만약 12월 30일도 휴일로 휴장이라면 12월 27일까지 매수해야 배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주식을 매수해도 배당을 받지 못하는 날을 의미합니다. 위에 예시로 본다면 12월 29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날에는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매도 결제 등록은 1월 2일에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통산 배당락일 전일까지 매수하면 배당을 받을수 있습니다. 

 

배당지급일

그리고 배당금액을 실제적으로 지급하는 날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당소득세 15.4%를 제외하고 입금이 되는데, 증권 앱에서는 예수금으로 입금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KT&G의 경우 12월에 발표된 배당금이 4월에 입금되었습니다. 

 

참고: 미국주식 배당 주식 투자 시 용어 알기

미국에는 더 많은 배당 주식이 있습니다. 연배당, 분기배당, 월배당 까지 정말 다양한 배당주식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영어로 배당 관련 용어만 간단히 짚어 가겠습니다. 

 

  • 배당금: dividends 라고 하며 재무제표에 DPS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 액면배당률: dividends rate, 액면가액에 대한 배당금액 비율을 나타냅니다. 
  • 배당 선언일: declare date 회사가 배당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 record date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주주를 확정하는 날 입니다. T+3일의 제도가 있고 결과적으로 2~3일 전에 매수해야 합니다. 
  • 배당락일: Ex-dividend date 배당을 받지 못하는 매수일입니다. 이날 전날까지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편리합니다. 


4단계: 세금을 고려하여 배당금 받기

위에 간단히 언급드린데로, 배당 지급일에 이제 배당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15.4%의 배당소득세를 원천징수하고 배당금이 입금되나 배당금이 2천만 원 이상 금융소득으로 잡히게 되면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종합소득 종합과세로 기존 근로, 사업 소득과 합산하여 고율의 세금을 맞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확인해보세요.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삼성전자는 매 분기 배당을 집행하고 이에 대해 소득을 내야 합니다. 오늘은 행복한 고민일 수 있는 국내/해외 주식 투자 시 배당

2ndsystem.net

 

주요 배당주식 3종목에 대한 정보 

위에서 배당금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떤 배당주를 고를지, 그리고 매수하는 일정만 지키신다면 배당을 받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어서 대표적인 배당주에 대한 간략한 정보 공유해봅니다. 

 

KT&G 

대표적인 독점기업입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국내 담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배당현황을 보면 4천원 이상 꾸준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고, 최근 주식 가격이 좀 하락하여 배당수익률이 6%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케이티앤지 배당 내역
케이티앤지 배당 내역

 

삼성전자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죠. 삼성전자는 분기별 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20년 말의 경우 연말에 1900원대의 배당을 지급하며 연 수익률로 3.7% 정도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삼성전자는 성장하는 전자 기업으로 성장 + 배당이라는 두 가지를  고려해 볼 수도 있는 주식으로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배당내역
삼성전자 배당내역

 

맥쿼리 인프라

대표적인 배당주식입니다. 연 2회 배당을 지급하는 주식으로 배당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고 계실겁니다. 맥쿼리 인프라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면 국가의 고속도로 사업 즉, 인프라 사업을 투자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주주에게 배당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내역
맥쿼리인프라 배당내역

 

맺음말

오늘은 주식 배당금 받는 4단계 방법에 대해 국내 주식을 대상으로 자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배당을 받으려면 배당주식을 잘 선택하고, 배당 일정에 맞게 매수하기를 기억하시면 되는데, 앞에 배당 주식을 선정하는 작업에는 본인의 노력이 많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상화폐 김프 조회 방법과 활용법

 

가상화폐 김프 조회 방법과 활용법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지 코인 등 가상화폐가 새로운 투자 자산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의 거래금액이 주식 거래금액의 몇 배를 넘는다는 뉴스도 종종 들리고 있는데요. 가상

2ndsystem.net

****이글은 배당주 투자를 권유하기 위해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제공된 정보는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전에 꼭 본인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대한 의사 결정 및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