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익절 뜻과 익절 방법 본문

투자

익절 뜻과 익절 방법

전진하는시스템 2021. 4. 22. 10:04
반응형

안녕하세요. 20년 주식 시장은 코로나로 충격을 받은 후 100% 이상 성장했습니다. 한창 시장 가격이 낮을 때 주식 또는 코인 시장에 진입하신 분들은 투자에서 이익을 보시고 매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투자 용어인 익절 뜻과 그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게요. 손절도 중요하지만 익절도 중요합니다. 

 

  • 익절 뜻
  • 익절 예시
  • 익절이 어려운 이유
  • 익절 실행에 중요한 점
  • 익절 방법 소개

 

익절 뜻 

이익을 내고 투자자산, 최근에는 주로 주식이나 코인 자산을 돈을 벌어서 매도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이익 실현이라는 용어를 투자에서 사용했는데, 손절에서 파생된 신조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 손절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세요. 

 

 

[참고: 손절] 

주식 등 투자에서 손실이 발생했을때 손해를 감수하면서 매도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손절매의 약자로 손해를 잘라버리는 매도라고 하네요. 영어로는 로스컷 loss cut이라고 부릅니다. 개인에 따라 5%, 7% 등 손절 포인트도 다양합니다. 

 

익절 예시

익절이라는 건 이익을 보고 매매하는 자체이기 때문에 1원이라도 이익이 났다면 익절이라고 얘기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예시로 간단히 설명해 볼까요?

 

 

[예시]

예시 1] 10만원에 A라는 주식 매수, 1 달 뒤에 20만 원에 매도

예시 2] 10만원에 B라는 주식 매수, 6개월 뒤에 50만 원에 매도 

예시 3] 10만원에 C라는 주식 매수, 12개월 뒤에 100만 원에 매도 

 

모든 예시는 이익을 내고 매도했습니다. 모두 익절을 실현했습니다. 그럼 연간 이익률(ROI)에서는 어떤 투자가 가장 유리했을까요?  간단히 계산하는 법 알아볼게요. 

 

A의 이익률은 100%입니다. 그리고 1달간 투자했기에 연간으로 환산하면 1200%입니다. (100% *12개월/1)

B의 이익률은 400%입니다. 6개월 투자했기에 연간 수익률은 800%로 볼 수 있습니다. (400% x 12개월/6)

C의 이익률은 900%입니다. 12개월 투자했기에 연간 수익률은 동일하게 900% 입니다.

 

단순하게 연간 수익률로 환산하면 A의 투자방식이 C보다 유리해 보이네요.  그런데 A 같은 자산을 매월 동일하게 투자해서 유사한 수익률을 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C 같은 투자를 하길 희망하는데 실행하기, 익절 타이밍을 잡기는 쉽지 않습니다.

 

익절이 어려운 이유

손실은 버티고 이익은 빨리 실현해버리는 투자가 가장 안 좋은 투자 습관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아래 이어서 간단히 알아볼게요. 

 

 

심리적인 요인

사람들은 손실은 회피하고 이익은 빨리 실현시키려는 심리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손실이 발생하면 손절매를 하지 않고 언젠가 회복하겠지 하며 기다리고, 이익이 나면 조급하게 이익을 실현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힙니다. 처분 효과라고도 하네요. 

매매에 대한 기준 부족

익절에 대한 매도 타이밍을 잡지 못하는 건 투자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막상 매수할 때는 투자 주식 또는 코인이 유망하거나 생각보다 싸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언제 매도할지는 생각하지 않는거죠.

 

전문가들은 투자 자산을 매수할때 이미 매도 기준을 가지라고 얘기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익절 타이밍을 놓쳐 오히려 이익이 손해가 되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후회도 많죠. 

 

익절 실행에 중요한 점

아래는 전문들이 얘기하는 익절(매도)실행에 있어 중요한 가이드 입니다. 본인만의 원칙과 방법론을 고민해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확인해보세요. 

본인만의 익절 원칙을 세우고, 매수시 익절 기준 및 타이밍에 대한 전략을 보유하라.
본인만의 익절 원칙을 세웠으면, 꾸준이 실천하라.
익절 원칙을 세웠더라고, 막상 자산 가격이 오르면 감정이 끼어들기 마련, 익절(매도) 원칙은 잘 보이는 곳에 두고 자주 보면서 실행하라.

 

익절 방법 소개 

절대적인 익절 방법, 또는 타이밍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 전적으로 중요하기에 본인 스스로 기준을 가지고 매매하는 투자 습관을 들이는걸 전문가들은 추천합니다. 아래는 익절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예시적인 내용이니 본인 기준을 수립하는데 참고해보세요. 

 

분할해서 매도하기 

분할해서 매수하는 적립식 투자와 마찬가지 방법입니다. 한 번에 이익 규모를 확정하기보다는 단계적으로 매도하여 익절의 수준을 분산하는 방법입니다.

 

매도하는 주식/코인의 가격이 내일 더 오를지 떨어질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초보 투자자들이 실행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시. 20% 씩 5번에 나눠서 매도하기 입니다.

도지 코인
도지 코인

 

할 수 있다 알고 투자 강환국 님  의견 (매도 타이밍 영상 참고했습니다)

익절의 시기 또는 정도보다는 투자 매수 시 동시에 매도의 타이밍 기준을 잡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익절 타이밍 잡는 방법 확인해보세요.

 

 

익절 타이밍 잡기

1년을 투자해서 고점까지 올라갔다가 20%까지 하락하면 매도, 그리고 1년 뒤 무조건 전량 매도한다고 합니다. 참고할 내용들이어입니다. 

 - 예를 들어 100에서 300으로 올랐다면 240에서 매도합니다.  최고점으로 올라가길 기다리고 최고점에서 낙폭이 심해지면 매도하는 전략으로 이해되네요. 

 - 1년뒤 익절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많이 올랐다면 낙폭이 최고점에서 20% 아니라 10% 정도에서 매도를 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고 합니다.

 -  최근 12월 전체 코스피 수익이 마이너스면 전체 매도합니다. 손절매 타이밍에 가깝네요.  

 

나쁜 매도 방법

매수 가격보다 20%에 도달하면 무조건 매도하는 전략, 손실에 대한 매도 전략은 없고 버티기만 하는 전략은 안 좋다고 합니다.  이런 매매 전략은 이러면 이익 규모는 적고, 손실은 늘어나는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피터 린치의 매도 타이밍

피터 린치
피터 린치

 

피터 린치는 전설적인 투자자입니다. 워렌버핏, 벤저민 그레이머 등과 유사한 아우라를 가지고 있는 투자의 대가인데요. 피터린치는 익절, 즉 매도 타이밍을 고려 시 회사의 유형에 따라 좀 상이한 전략을 쓴다고 합니다. 

 

저 성장주

특징: GDP와 동일한 속도로 성장, 배당 수준이 높습니다. PBR이 낮습니다.

익절 고려시기: 

저 성장주는 30~50% 올랐거나 펀더멘털이 악화되면 매도하길 권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펀더멘탈은 시장점유율의 축소, R&D가 축소, 기존 사업과 상이한 기업의 M&A를 확대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 성과는 결과적으로 부채의 비율이 확대되고, 배당 수익률이 낮아지게 된다고 하네요. 이때 익절의 타이밍으로 고려합니다. 

 

우량주  

특징: 순이익이 연 10~12% 증가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코카콜라 같은 업체로 통한 소비재로써 불경기에 방어력이 강한 업체를 의미합니다. 

 

익절 고려시기:

이런 기업들은 평균적인 PER 구간에서 얼마나 PER가 올라갔는지를 보고 매도 타이밍을 잡는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PER가 평균 레인지보다 높거나 펀더멘털이 약화되면 매도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PER가 12 ~ 20에서 움직이는 데 22 등 넘어가게 되면 매도를 하는 거죠. 

 

경기민감주 

특징경기에 따라 수익의 변동이 높은 회사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화학/ 철강/항공/ 반도체 회사들이 있습니다.

 

익절 고려시기:

경기 민감주의 사이클을 일반인들이 읽고,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현실적으로는 경영 성과를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요.  성과가 잘못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팔 준비를 합니다. 

 

예를 들어 공장은 풀가동됙, 기업이 새로운 시설투자를 하기 시작합니다. 반면  재고가 쌓이고 있고, 원자재 가격이 떨어지고 있고, 미래 선물이 현 가격보다 낮은 경우입니다.  

 

그리고 경쟁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수요는 전반적으로 낮아져 매출 성장이 둔화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사이클 주는 수요/공급의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데 위에 지표/뉴스들은 공급은 확대되는데 수요는 전반적으로 감소되어, 과잉공급으로 경기 민감주의 성과가 감소하는 구간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성장주

특징: 순이익이 연 20~25% 수준으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고성장주의 익절 고려시기에 대해 아래에서 이어서 확인해보세요. 

 

 

익절 고려시기:

성장이 가장 중요한 지표로 성장세를 잘 모니터링해야 하고,재무제표 안정성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일반적인 지표는 아래와 같은 예시 내용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이 갑자기 기업을 극찬하고 매수를 권유하는 보고서가 늘어납니다.
기관들은 보유지분이 급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체에서 CEO에 대한 칭찬에 대한 글들이 많아집니다.
PER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턴어라운드 주식  

특징: 일정 기간 손실을 내다가  이익으로 전환되는 회사의 예시입니다. 일단 이런 기업은 투자 자체가 리스크가 많아서 기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투자를 해야 하는 점을 아셔야 하고요. 

 

익절 고려시기:

기업 경영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알려지면 판매하라고 조언합니다. 또, 정상화된 이후라도 경영상의 지표로 부채가 감소하다가 늘거나, 재고가 다시 늘거나, 매출이 개선되다가 줄어들게 되면 매도를 고려해야 한다고 하네요. 

 

기타 참고: 타이밍에 강한 가치투자 전략 (비탈리 카스넬슨 지음)

마켓 타이머가 아니라 스톡 타이머가 되어라: 시장이 아닌 개별 주식에 집중해 매매 타이밍을 잡아라
사전에 결정한 매도 목표가에 도달했을 때는 주저 없이 팔아라: 매도 결정에 감정이 끼어들 틈을 주지 마라 

 

맺음말

오늘은 익절의 뜻, 익절이 어려운 이유, 익절의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익절은 이익을 실현했음을 의미하므로 모두 기분이 좋으실 텐데요.  투자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본인만의 익절 전략을 세워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남들이 관심있는 글 더보기

미국 주식 ETF 핵심정보

미국-부동산-리츠-ETF-순위

미국-ETF-순위-Top-30-총정리

LIT-vs-DRIV-테슬라-관련-미국-ETF-비교-정리

SPY-말고-알아야할-미국-8-ETF-순위

FNGU-미국-기술주-3-레버리지-흥구-FANG-투자가-뭐길래

QYLG-12-배당--나스닥100-수익-추구-미국-ETF

미국-주식-시장-투자-방법-3가지-정리-비교

HDRO-ETF-HJEN-ETF-미국-수소-ETF-주가-보유-종목-비교

vig-spyd-nobl-dgro-dgrw-top-5-미국-etf-비교정보

KRBN-etf-CRBN-ETF-주가-정보-탄소관련-ETF-Top-2

LIT-ETF-주가-보유주식-Top-10-정보

 

 

배당투자  핵심정보

미국-고배당주-ETF-KBWY-vs-KBWD-총정리

미국-배당킹-코카콜라-배당일까지-44

록히드마틴-LMT-미국-배당주-top-10-주가-배당-정보

미국-배당주-1-존슨앤존슨-JNJ-알아야--

HNDL-ETF-배당목표수익률-7-알아보기

schd-배당일-배당금-배당수익률-주가-etf-총정리

JEPI-배당일-배당수익률-배당에-대한-모든-정보

고배당주-Top-10-추천-정보

NUSI-1-12-고배당-하락장대응-미국-ETF-총정리

JEPI-ETF-1년에-12-배당주는-ETF-알아보기

 

 

한국 주식 ETF 핵심정보

SOXX-ETF-주가-현황-전망--Top-10-보유종목

삼성글로벌메타버스--메타버스-관련-투자법-4가지-비교-정리

TIGERFN반도체-TOP10-ETF-주가--보유종목

수소-vs-리튬-투자하는-국내-No1-ETF-비교

TIGER글로벌리튬-ETF-주가와-TOP-10-보유-종목-정보

국내상장-나스닥-ETF-10-비교-추천

국내-배당-주식-배당-etf-비교-정리

국내--해외-주식-배당금-세금-정보

 

ISA 계좌 핵심 정보

ISA-계좌-가입전-알아야할-ISA-단점-6가지

중개형-ISA-장점-8가지-정리

ISA-서민형-세제-혜택-가입-정보

 

금융투 핵심정보

연금저축-수령시-세금에-대해-알아야--3가지

퇴직금-퇴직연금-수령시-세금-정보-6가지

한국투자증권-ISA계좌-개설-방법-후기

익절--익절-방법

주린이-옵션-투자에-대해-알아야--것들

3분이내-키움증권--한국투자증권-배당금-확인-방법

배당-주식-투자시--알아야--4단계-방법

 

 

코인 사진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