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 본문

투자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

전진하는시스템 2021. 9. 23. 12:13
반응형

주식, 그리고 미국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국내 증권사들도 미국 시장과 연계한 다양한 ETF를 출시하기도 하고 수수료를 낮춰 미국 시장 투자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있는데요. 오늘은 미국 주식 시장에 쉽게 투자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 관심 있는 투자자 들분 참고 해보세요.  

 

  •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 요약
  • 국내 상장 ETF로 투자
  • 미국 ETF로 직접 투자
  • [참고정보: 국내 상장 ETF vs. 미국 ETF 세금] 
  • 핀트/파운트 투자 서비스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 요약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하는 방법은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미국 ETF에 투자하는 방법, 그리고 미국 ETF를 직접 투자하는 방법, 또는 자산배분형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핀트/파운트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크게 볼수 있습니다. 아래에  요약 정보를 제공드리니 먼저 확인해 보세요.

 

 

 

 

 

 

구분 국내상장 ETF로 투자 미국 ETF로 직접투자 핀트/파운트 서비스 투자
설명 - 국내증권사에 상장된 국내상장 해외 ETF에 투자하는 방법 - 미국 주식계좌 개설하여 미국 ETF상품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 -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통해 미국 시장에 간접적으로 투자하기 
장점 - 국내 증권사 MTS로 바로 거래 가능
- 미국 지수 성과와 거의 유사 
- 일부 상품은 환율 변동 헤지 가능
 - 기술, 부동산, 배당 등 매우 다양한 테마에 투자 가능 
- 250만원 수익까지 비과세
- 손익통산 효과 있음
- 자산배분을 적용하여 포트폴리오 자동 구성
- 신경쓸 일이 별로 없음 
단점  - 상품이 다양하지 못함
- 배당소득세 15.4% + 종합과세 가능  
- 손익통산 효과 없음
- 야간에 거래 필요
- 지수형일 경우 국내 상장 ETF와 실적에 차이 별로 없음
 - 수익 250만원 이상시 22% 양도소득세 
- 장기 투자에 적합
- 미국ETF 외 다른 자산 혼합
- 단일 ETF보다 수익 낮을수도 있음
대표 상품 - TIGER 미국S&P500 (360750)
- KBSTAR 미국나스닥100 ETF (368590)
- SPY
- QQQ
- DIA
- 파운트 로보 국내 ETF
- 핀트 원화/달러 투자 
거래방법 - 국내 증권사 앱 사용 - 국내 증권사 해외거래 앱 사용 - 파운트 또는 핀트 전용 앱 사용

 

 

 

 

 

 

국내 상장 ETF로 투자

국내에 상장된 ETF 중에서는 미국 시장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P 500과 나스닥 그리고 다우존수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S&P500,  나스닥, 다우 지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 S&P 500은 미국을 대표하는 대표 우량 주식을 혼합해서 만든 지수이이고,
  • 나스닥은 기술 성장주 중심으로 만든 지수입니다. 일반적으로 S&P 500이 미국 시장을 대표하여 변동성이 좀 더 작으며, 나스닥은 변동성은 높지만 고성장이 가능한 시장으로 여겨집니다.
  • 그리고 다우 지수는 우량주에서도 최우량 30개 정도로 회사수를 줄여서 만든 지수입니다.

 

S&P500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대표 ETF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에서 미국관련 ETF를 상장했습니다. 그런데 ETF 중에서는 환율이 헤지된게 있고, 헤지되지 않은 상품이 있는데요. 헤지 되었다는 건 환율 변동성에 가격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부 장점이 있는 반면, 헤지 비용으로 인해 수수료가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헤지된 상품이 꼭 수익이 높지 않은점도 참고해야합니다. 환율헤지된 상품은 뒤에 (H)가 붙습니다. 

 

주요 상품 확인해 볼까요? 해외 투자에서 유명한 미래에셋의 타이거 시리즈와 최근 공격적인 수수료 인하를 펼치고 있는 KB자산운용의 대표상품 위주로 볼게요. 

 

 

 

 

 

 

이름 티커 규모 수수료 상장
TIGER 미국S&P500 360750 5900억 원 0.07% 2020년 8월
TIGER 미국S&P500 선물(H) 143850 2400억 원 0.3% 2011년 7월
KBSTAR 미국S&P500 379780 430억 원 0.021% 2021년 4월

 

헤지된 상품은 수수료가 높습니다. 그리고 지수를 순수히 추종하는 ETF는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기에 S&P500 성과와 거의 대동소이한 차이를 보입니다. ETF의 괴리율 같은 게 있지만 별 영향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S&P 500에 투자하려면 KBSTAR 미국S&P500 고려해볼 만하네요. 

 

나스닥 지수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대표 ETF

나스닥은 FAANG, 테슬라 등 미국의 기술 회사들이 포함된 시장입니다. 한국으로 보면 코스닥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핫한 기업들이 많습니다. 관심 높은 나스닥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해외 ETF에 대해 주요 자산운용사 상품 알아볼게요. 

이름 티커 규모 수수료 상장
TIGER 미국나스닥100 133690 1조 2천5백억 원 0.07% 2010년 10월
KBSTAR 미국나스닥100 143850 1300억 원 0.021% 2020년 11월

규모 차이가 상당합니다. 아무래도 미국 시장 투자를 먼저 선점한 미래에셋의 퍼스트무버 효과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kb자산운용에서 마찬가지로 최근 공격적인 수수료 이하 정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star 나스닥100 홈페이지 정보

 

국내 상장 나스닥 ETF 정보는 아래 포스팅 더 확인해보세요. 

 

국내 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다우 지수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대표 ETF

다우지수는 S&P500 및 나스닥보다는 상대적으로 인기가 높지 않습니다. 미래에셋의 주요 상품입니다. 

이름 티커 규모 수수료 상장
TIGER 미국다우존스30 245340 680억 원 0.35% 2016년 6월

다우지수에 투자하는 방법은 국내상장에 투자하기보다는 미국의 DIA ETF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미국 ETF로 직접 투자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두 번째 방법으로 미국 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인데요. 미국에는 국내보다 훨씬 많은 주식 및 ETF가 존재하기에 초반에 상당히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S&P 500, 나스닥, 그리고 다우에 투자하는 대표 상품 위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커 추종지수 자산운용사 규모 수수료
SPY S&P 500 State Street 400 조 원  0.09%
QQQ 나스닥 100 Investo 200 조 원 0.2%
DIA 다우 30 State Street 30 조원 0.16%

 

SPY는 미국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자산규모가 400조원 이 넘습니다. 그리고 QQQ는 나스닥 100을 대표로 투자하는 etf이고요. DIA는 다우 30을 대표하는 ETF입니다. 

 

특이한 점은 국내상장 ETF를 투자했을 때 오히려 수수료가 저렴할 수도 있는 점인데요. 나스닥 지수의 경우 국내는 KBSTAR 미국나스닥100이 0.021%로 가장 저렴하여 미국에 직접 투자하는 게 수수료 측면에서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세금을 고려하긴 해야합니다. 잠깐 알아볼까요?

 

[참고정보: 국내 상장 ETF vs. 미국 ETF 세금] 

투자금액 및 수익 규모에 따라 세금이 상이해지니 아래 기준을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투자하는 걸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의 세금

  • 매매 차익 및 배당금(분배금)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를 지급하게 됩니다. 
  • 단, 금융소득이 합산하여 2000만 원을 넘을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내야 합니다.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고율의 세금을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손익 통상을 해주지 않고 매매 수익에 대해 15.4%를 내야 합니다.
  • 손익통산: 금융투자를 할때 플러스, 마이너스 가 난 자산 간의 수익을 합산하여 최종적으로 세금을 내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미국 투자를 할 경우 이렇게 손익통산을 해줍니다. 

미국 ETF의 세금

  • 매매를 통한 투자수익에 대해 연간 250만원까지 비과세입니다. 
  • 매매를 통한 수익이 연간 250만원을 초과할 경우 22%의 정률로 양도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 배당금의 경우 15%의 배당소득세를 제외하고 입금 됩니다.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참고정보: 국내 상장 ETF vs. 미국 ETF 배당금] 

국내 상장 ETF 및 미국 ETF 모두 배당을 지급하는데요. ETF별로 배당률이 일부 상이한 점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BSTAR S&P500은 아직 분배금 정보가 없습니다.

ETF 상품 배당수익률 배당주기
TIGER 미국S&P500 0.7 ~ 1 % 내외 분기
TIGER 미국나스닥100 0.3% 내외 분기 (최근 분기로 변경)
TIGER 미국다우존스30 1% 정도 년 단위
SPY 1.28% 분기
QQQ 0.44% 분기
DIA 2.55% 월배당

 

DIA는 대표적인 월배당 ETF에 해당됩니다. 월별로 배당금이 지급되며 다우 30의 우량 회사에 투자하다 보니 가격적인 상승도 같이 가져갈 수 있는 안정적인 ETF로 알려져 있습니다. 

 

DIA 정식 이름

 

DIA의 배당수익률은 세금 15%를 제외하면 2.15% 정도 실질적인 배당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부동산 월세 투자보다는 약간 못하겠지만 세입자 관리 등 큰 불편 없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점에서는 편리한 투자로 생각됩니다. 

 

[참고정보: 미래에셋증권 거래 수수료 이벤트 ] 

한국이던 미국 ETF 던 증권사를 통해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미래에셋 증권에서 거래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하니 참고해보세요. 특히 해외 거래에 대해 온라인 거래수수료 무료 ~ 0.07% 그리고 환전 수수료 혜택을 주니 이번기회에 고려해 볼만 합니다.

 

 

미래에셋증권이벤트 페이지

 

미래에셋증권 거래 이벤트 정보

 

핀트/파운트 투자 서비스 

핀트와 파운트는 대표적인 자산배분형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입니다.  단일 주식 및 ETF에 투자하기보다는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거두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핀트 서비스 이미지

 

핀트와 파운트 모두 국내상장 ETF와 해외 ETF로 구성된 상품을 제안하는데요. 중요한 점은 모두 해외 ETF를 자산에 포함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미국 ETF를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니다. 

 

그리고 자산배분에서 중요한 부분이 정기적으로 자산을 분산하여 재 조정해주는 리밸런싱 과정인데요. 이 과정이 사람이 하기에는 번거롭고 또 적정한 비중을 설정하는 부분이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AI 분석 등을 통해 이러한 투자를 가능하게 해주는 금융서비스가 등장한 거죠. 

 

핀트/파운트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공유드립니다. 

 

 

  핀트 파운트
서비스 제공사 디셈버 파운트
투자서비스 유형 투자일임 위주 투자자문 위주
투자상품 - 원화 투자
- 달러 투자
- 파운트 로보 국내 ETF
- 파운트 로보 글로벌 ETF
수수료 - 수익이 날 경우만 이익금에서 9.5%   - 수익이 날 경우만 이익금에서 15%  
장점 - 투자일임으로 입금후 리밸런싱 등 작업이 필요 없음 - 로보어드바이저 1위 업체
- 정기적인 메세지 수신후 리밸런싱을 해줘야함 
단점 - 투자성향 진단 등 과정 필요
- 증권사 연계 계좌 개설 필요
- 파운트 대비 후발주자
- 투자성향 진단 등 과정 필요
- 증권사 연계 계좌 개설 필요
- 핀트에 비해 수수료 다소 높음
- 국내 ETF는 100, 해외는 500만원의 초기 금액 제한 있음
기대 수익률 10% 내외 (투자 성향/상품별 상이) 10% 내외 (투자 성향/상품별 상이)

 

핀트는 투자일임 위주이고 파운트는 투자자문 위주입니다. 둘의 차이는 대동상이 하나 결론적으로 리밸런싱 시점에 사용자가 직접 버튼을 조작해줘야 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투자자문은 사용자가 직접 매수/매도를 처리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버튼 한 번만 누르면 되니 정기적으로 앱에 접속해서 하면 간단합니다. 

 

 

신규 서비스들로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합니다. 성공보수 성격으로 수익이 나올 경우에만 수수료를 받습니다. 파운트가 다소 높습니다. 

 

두 가지 모두 투자 성향에 따라 가입할 수 있는 상품 종류가 상이합니다. 투자성향이란 건 얼마나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지 투자자의 투자 태도를 나타내는데요. 위험한 투자를 선호할수록 고수익 상품에 접근 가능하지만, 이는 반대로는 더 큰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의미로 주의해야 합니다.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는 일반적인 주식 및 ETF와는 다르게 장기적인 적정 수익을 추구합니다. 일반적으로 10% 내외의 수익 타깃 해볼 수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더 많은 글 보기

록히드마틴(LMT) - 미국 배당 챔피언 top 10 주가 배당 정보

LIT ETF 주가, 전망과 보유회사 Top 10 정보 총정리

VIG, SPYD, NOBL, DGRO, DGRW Top 5 미국 배당 ETF 비교 정리

SOXX ETF 주가 현황, 전망 및 Top 10 보유종목

수소 vs. 리튬에 투자하는 국내 No.1 ETF 비교

국내 배당 주식과 고배당 ETF 비교

 

ISA에 대한 더 많은 글 보기

ISA 계좌 가입 전 알아야 할 ISA 단점 6가지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ISA 서민형으로 세제 혜택 받기

 

 

 

투자권유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