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VIG, SPYD, NOBL, DGRO, DGRW Top 5 미국 배당 ETF 비교 정리 본문

투자

VIG, SPYD, NOBL, DGRO, DGRW Top 5 미국 배당 ETF 비교 정리

전진하는시스템 2021. 8. 15. 15:25
반응형

미국 알주식 및 ETF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배당을 높게 주는 안정적인 소득용 ETF도 인기가 있는데요. 최근 주목받는 5개 미국 배당 ETF인 VIG, SPYD, NOBL, DGRO, DGRW에 대한 정보 알아봅니다. 

  • Top 5 미국 배당 ETF 비교 정리 
  • [참고] 요즘 뜨는 고배당 ETF JEPI 
  • VIG ETF 정보 - 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ETF
  • [참고] 미국 배당주 1위존슨 앤 존슨(JNJ)에대해 알아야 할 것
  • DGRO ETF 정보 - iShares Core Dividend Growth ETF
  • SPYD ETF 정보 - SPDR Portfolio S&P 500 High Dividend ETF

 

Top 5 미국 배당 ETF 비교 정리 

VIG, SPYD, NOBL, DGRW, DGRO에 대해 주가, 규모, 배당수익률, 비용률, 주기, 최근 가격 상승률, 특징, 보유회사 등에 대해 비교한 자료입니다. 아래에서 5개의 ETF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세요. 

 

 

  VIG SPYD NOBL DGRW DGRO
주가 $161 $40 $94 $62 $52
운용규모 $ 63 Bil $ 4 Bil $ 9 Bil $ 6 Bil $ 20 Bil
배당수익률 1.49% 4.7% 1.87% 1.75% 2.0%
배당주기 분기 분기 분기 분기
연 수수료 0.06% 0.07% 0.35% 0.28% 0.08%
21년 누적 수익률 14% 24 % 17% 14% 17%
최근 3년 수익률 16% 7% 13% 15% 15%
특징 10년 이상 배당성장
기업 선별
S&P 대형 배당주 선별 S&P  배당귀족주
선별
배당성장
잠재 기업 선별
5년이상 배당성장
기업선별
보유회사 마이크로소프트
JP 모건
존슨앤존슨
월마트
유나이티드헬스
비자
홈디포
STX
IRM
IPG
PSA
REG
AVB
WELL
NUE
ALB
PNR
BEN
WST
CB
PBCT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존슨앤존슨
버라이즌
P&G
화이자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화이자
존슨앤존슨
P&G
JP모건
버라이즌
자산운용사 뱅가드 스테이트 스트릿 글로벌 어드바이저 프로쉐어즈 위즈덤 트리 블랙락

규모가 가장 높은 우량 ETF는 VIG입니다. 비용도 낮고 가격 상승률도 좋습니다. 또 보유회사는 대부분 배당으로 유명한 회사들로 채워져 있고 자산운용사 뱅가드 또한 전통 있는 회사이죠. 운용규모 1위인 배경인 것 같네요. 

 

그리고 괜찮아 보이는 곳은 DGRO ETF인데요. VIG와 유사한 회사들을 보유하고 있고  ETF의 가격 상승도 괜찮습니다. 배당수익률도 VIG보다는 약간 높아 보이네요. 

 

그리고 높은 배당수익률을 추구하려면 SPYD가 가장 유망해 보입니다. 배당수익률이 5%에 가깝고, 수수료 비용도 낮습니다. 그런데 최근 3년 수익률이 7%인점은 마이너스 요인이네요. 그리고 보유회사들도 잘 모르는 회사가 많아 약간 부담입니다. 물론 운용사인 스테이트 스트릿도 매우 큰 회사입니다. 

 

제일 애매한 ETF는 DGRW 인것 같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지도 않고, 비용이 아주 저렴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수익률이 높은 것도 아닙니다. 배당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선발한다고 하나 VIG, DGRO와 대동소이해 보입니다.

 

 

[참고: 요즘 뜨는 고배당 ETF JEPI] 

JEPI JPMorgan Equity Premium Income ETF는 최근 만들어진 인컴형 ETF입니다. 고배당을 주는 걸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배당수익률이 7~8%에 달합니다. 또한 아직 검증은 잘 안되었지만 변동성에도 대응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ELN이란 금융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랍니다. 이건 좀 지켜봐야 할 것 같고요. 

  • 배당수익률: 7~8%
  • 운용 자본 : 4조 원 이하
  • 비용률: 0.35%
  • 21년 누적 수익률: 15%

Jepi price info
Jepi price info

 

아래에 이어서 VIG, DGRO, SPYD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VIG ETF 정보 - Vanguard Dividend Appreciation ETF

투자 전략

대형주 중에서 10년 이상 배당을 성장시켜온 기업들을 선별해서 투자하는 ETF입니다. 

ETF 수익률 

배당수익도 있지만 ETF의 가격도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1년 누계로 15% 정도 최근 1년간 30%로 성장했네요. 유망한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만큼 ETF 자체 가격의 상승에 의한 수익도 노려볼만합니다. 

vig price info
vig price info

 

보유회사

보유회사는 총 247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Top 10의 비중 합계가 31% 정도로 상위회사에 집중도가 높아 보입니다. 회사들은 배당성장으로 잘 알려진 마이크로소프트가 대표적이고 다양한 배당킹 주식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vig holdings
vig holdings

 

특히 존슨 앤 존슨은 배당킹 주식 중에 시가총액 규모가 1위인 대표적인 배당주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고해 보세요. 

 

 

 

[참고] 미국 배당주 1위 존슨 앤 존슨(JNJ)에 대해 알아야 할 것

 

미국 배당주 1위 존슨앤존슨(JNJ)에 대해 알아야 할 것

안녕하세요. 존슨앤존슨은 친숙한 회사로 베이비오일로 광고도 많이 해서 모두에게 생활용품 회사로 익숙한데요. 실제 존슨앤존슨은 세계적인 의료 제약회사입니다. 코로나19 백신 얀센도 존슨

2ndsystem.net

 

DGRO ETF 정보 - iShares Core Dividend Growth ETF

투자 전략

미국 주식 중에서 5년 이상 배당을 지급하고, 성장시키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익 중에 배당 지급을 75% 이상 하면 안 된다는 기준도 있기에 배당이 단순히 배당 지급률을 높여서 포함되는 회사들은 아닙니다. 

ETF 수익률 

DGRO의 ETF의 가격도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21년 누계로 17% 정도 최근 1년간 33%로 성장했네요. VIG 보다 근소한 차이지만 더 높은 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도 다소 높은 점도 기억해 볼만 합니다. 

dgro price info
dgro price info

 

보유회사

보유회사는 총 387개입니다.  그중에서 Top 10의 투자 비중이 27% 정도로 이역시 VIG와 유사하기도 한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1위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고 애플 주식, 그리고 3위는 화이자를 보유 중입니다. 

dgro holdings
dgro holdings

 

MSFT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 추이 간단히 확인해볼게요. 2021년 들어 약 34% 올랐습니다. 거의 300불 가까이 되는데요. 애플이 동일한 기간에 15%, 아마존이 3%, 페이스북 35%가 올랐고, 테슬라는 오히려 1% 떨어진 상태이니 양호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MSFT의 배당수익률은 0.76% 정도로 예상됩니다. 물론 주가가 계속 상승한 숫자임을 고려해야겠죠. 

msft 차트

 

SPYD ETF 정보 - SPDR Portfolio S&P 500 High Dividend ETF

투자 전략

80개의 고배당 주식들을 기초자산으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S&P에 등록되어 있는 회사들을 기준으로 하며 80개에 대해 모두 동일한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ETF 수익률 

SPYD는 배당수익률이 4~5% 사이로 높지만 다소 고려해 볼만한 점이 ETF의 가격 수익률입니다. 코로나 때 하락한 부분이 회복이 더디었고, 또 최근 3년 수익률 또한 가장 낮습니다. 7% 정도 되는데요. 위에 VIG의 차트와 비교해 보시면 VIG는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차트가 그려지고, 반면 SPYD는 좀 더딘 모습입니다.  

spyd price info
spyd price info

 

보유회사

실제 보유회사는 총 77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 전략에 맞게 대부분 1.5~1.6% 정도로 비중을 나눠서 투자하고 있는데요. 사실 회사들은 배당을 목적으로 한 회사여서 낯선 회사 이름들이 많습니다.

spyd holdings
spyd holdings

 

1위만 간단히 알아볼게요. Seagate Technology Holdings(STX)는 글로벌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생산 업체입니다. 싱가포르, 미국에 데이터 저장 HDD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 주가: 90달러
  • 시총: 25조 원 이하
  • 배당수익률: 2.97%
  • 21년 누적 수익률: 50%

 

마침

VIG, SPYD, NOBL, DGRW, DGRO에 대한 다양한 정보 비교해봤습니다.  주가, 운용 귬ㅎ, 배당수익, 비용, 배당 주기, 최근 가격 상승률, 특징, 보유회사 등인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도 부탁합니다. 

Title
Title

 

 

인기 포스팅 더보기

TIGER글로벌리튬 ETF 주가와 TOP 10 보유 종목 정보

KRBN, CRBN ETF 주가 정보 - 탄소관련 ETF Top 2

LIT ETF 주가와 보유회사 Top 10 정보

미국 배당킹 코카콜라 배당일까지 44일

록히드마틴(LMT) - 미국 배당챔피언 top 10 주가 배당 정보

국내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국내 배당 주식과 고배당 ETF 비교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삼성전자는 매 분기 배당을 집행하고 이에 대해 소득을 내야 합니다. 오늘은 행복한 고민일 수 있는 국내/해외 주식 투자 시 배당

2ndsystem.net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