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ISA 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본문

투자

ISA 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전진하는시스템 2021. 7. 27. 23:36
반응형

연말정산과 함께 ISA 계좌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요. 투자를 하면서 절세까지 할 수 있는 계좌이니까요. 오늘은 ISA 계좌 개설 전 ISA계좌의 단점, 장점 그리고 가입자 유형/상품 등까지 다양하게 알아볼게요. ISA 계좌 가입 전 자세한 정보 궁금한 분들 보세요.

 

  • ISA 계좌란
  • ISA 계좌 단점 6가지 
  • ISA 계좌 장점
  • [참고: ISA 가입유형 ] 
  • [참고: ISA 상품종류 ] 
  • [참고: 중개형 ISA 계좌 장점 8가지]
  • [참고: ISA 계좌 가입하기]

포스팅제목: isa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포스팅 제목

ISA 계좌란

단일 계좌에서 다양한 금융 상품으로 투자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특히 연금저축펀드와 상이하게 국내 상장 주식도 담을 수 있습니다. (펀드, 리츠, ELS, RP 등 포함) 2016년 3월에 도입된 후 인기가 없었는데요. 최근 의무기간이 3년으로 축소되고, 투자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면서 관심을 끌고 있어요. 그럼 먼저 단점과 장점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ISA 계좌 단점 

ISA는 3년의 만기, 즉 의무기간이 있는 중장기 금융상품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의 경우 단점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투자해야 후회 없이 본인의 투자 목적 및 성향에 맞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서 단점 먼저 이어집니다

1. 3년 이상 만기 유지

위에서 언급한데로, 3년 만기 상품입니다. 5년에서 3년으로 축소되었지만, 3년이라는 기간 동안에 해지 시 불이익이 있습니다. 사실 불이익이란 그동안 받은 세제혜택을 뱉어내는 것이지만, 안 내던 돈을 낸다는 부담이 생깁니다. 

 

2. 전액 해지만 가능

중도해지 시 일부 금액만 해지할 수 없고, 전액 해지 해야 합니다. 중도해지시 그간 받은 세제혜택은 소멸되고 세제혜택분이 추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 특별 중도해지로 인정되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외 사유

천재지변, 퇴직, 사업장 폐업, 가입자 본인의 3개월 이상의 입원 치료 또는 요양을 요하는 상해/질병 발생, 본인의 영업정지, 영업인가 허가 최소, 해산 결의 파산신고, 사망, 해외이주가 해당됩니다. 

3. 원금 이상 인출 시 자동해지

중도인출은 가능하나 납입원금 합계액 한도 내에서 인출 가능합니다. 만약 원금 이상 투자 수익금까지 인출 시 해지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인출 횟수는 제한이 없으나 한번 인출하면 인출한 한도가 다시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해요. 연 2000만 원 한도이고 중도인출하면 2000만원 한도가 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4. 해외주식 직접 투자 불가

인기 있는 미국 주식에 투자할 수 없습니다. 요즘은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분들이 많으나 ISA에서 국내 상장 주식 외 미국 등 해외 주식을 직접 담을 수는 없다고 하네요. 그러나 국내 상장된 다양한 미국 시장 ETF (나스닥, S&P 500)등 에는 투자 가능하다고 하니 위안을 삼아야겠습니다. 

 

5. 연납입 2천만 원 제한

연간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2천만 원으로 한도가 있습니다. 투자 금액 규모가 높은 분들은 계좌를 나눠서 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좀 있어 보입니다. 참고로 투자금은 연간 2천만원 까지 가능하며, 전년도에 남은 잔액은 이월되어 5년에 1억까지는 납입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긴 합니다. 

 

6. 수수료를 내야 함

ISA계좌는 크게 신탁형과 일임형으로 계좌 상품이 구분되는데 둘 다 수수료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계좌인 신탁형은 연 0.1% 그리고 일임형은 금융기관에 따라 상이하나 ~0.8% 정도 약 1%를 내야 합니다.  

 

이어서 반대로 ISA계좌를 가입해야하는 이유, 즉 장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ISA 계좌 장점

위에 ISA 계좌의 단점 6가지에도 불구하고 장점이 많은 금융상품으로 많은 분들이 가입을 고려중입니다. 아래서 장점 알아볼까요? 

 

투자 수익에 대한 비과세 및 절세

ISA 계좌는 가입자 유형 일반형에 대해 투자 수익, 특히 배당소득세 200만 원까지 비과세 이후 소득에 대해 9.9%를 부과합니다.  그리고 가입자 유형 서민형 및 농어민형에 대해서는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부과합니다. 서민형은 소득이 없는 주부가 가입 가능한 상품입니다. 투자 잘하시는 주부님들에게 좋은 상품이겠죠. 

 

세금 줄이는 손익 통상 효과

ISA 계좌 안에서 투자한 상품의 수익 및 손실을 합산하여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A라는 증권에서 300만 원의 배당소득 그리고 다른 증권사에서 100만 원의 투자 손실이 발생했다면 300만 원에 대해 15.4%를 내지만 ISA계좌에서는 합산하여 200만 원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는데 200만 원까지 비과세이니 세금이 없습니다. 

 

삼성전자나 KT&G 그리고 아리랑 고배당 ETF 등 국내 배당 주식 및 ETF로 배당수익을 타깃 하시는 분들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

만 19세 이상 국내 거주자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특히 총 급여 5000만 원 이하 근로자/종합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사업자는 400만 원까지 비과세 가능합니다.  단, 직전 3개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에서 제외됩니다. 

 

[참고: ISA 가입유형 ] 

ISA 계좌의 가입 유형은 3가지로 비과세 한도가 다릅니다. 과세율과 납인한도는 같구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서민형 일반형 농어민
가입자격 총 급여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천5백만원 이하 만 19세 이상 아무나  종합소득 3천5백만 이하 농어민
비과세 한도 400만원 200만원 400만원
한도초과시 과세율 9.9% 분리과세
납입한도 연 2천만원 최대 1억원

소득이 없는 주부의 경우 서민형으로 가입이 가능하여 부부가 투자할때는 주부가 투자하는게 유리할 수도 있겠습니다. 

 

[참고: ISA 상품 종류 ] 

이어서 ISA의 상품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상품에는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중개형, 은행에서 주로 취급하는 신탁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일임형은 증권/은행사 모두 취급합니다. 아래 확인해보세요. 

  중개형 - 투자에 적합 신탁형 - 안정성 우선 일임형 - 맡기는 투자
투자 운용 방법 고객 직접 선택 고객이 직접 선택/운용 지시 전문가 제안운용
수수료 상품별 매매 신탁 0.1% ~0.8%

대부분은 중개형을 가입하여 개인이 직접 매매하는 경우가 많을것 같아요. 

 

[참고: 중개형 ISA 계좌 장점 8가지]

중개형(투자형) ISA 계좌에 대해 균형잡힌 시각을 갖기 위해 장점에 대해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아래 확인해 보세요.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ISA는 16년에 도입되어 신탁, 일임형 위주로 운영되다가 최근 제도 개편으로 중개형 ISA가 도입되고 의무가입 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축소되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개형 ISA의 장점

2ndsystem.net

[참고: ISA 계좌 가입하기]

ISA 계좌를 증권사 가입을 많이 고려할 텐데요. 7개사만 가능합니다. 

  • 한국투자증권
  • 미래에셋증권
  • NH투자증권
  • 삼성증권
  • KB증권
  • 신한금융투자
  •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ISA 계좌 가입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한국투자증권 ISA계좌 개설 방법 및 후기

 

한국투자증권ISA계좌 개설 방법 및 후기

ISA계좌는 연금저축계좌와 함께 절세 효과 및 투자를 할 수 있어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ISA에 대한 간단한 설명, 대표 증권사인 한국투자증권에서 ISA계좌 개설 방법 및 후기에 대한

2ndsystem.net

 

각 증권사별로 고객 유치 경쟁도 치열한데요. 수수료 할인이나 상품권, 커피 쿠폰을 지급하고 있으니 가입 전에 주요한 증권사는 확인일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어떤 증권사를 고를지 고민되신다고요. 그런데 너무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ISA는 계좌 이동이 가능합니다. 기존 금융사는 방문할 필요가 없으며 신규로 이동할 증권사(금융사)에 신분증, 가입 상품, 가입계좌를 확인해서 방문하면 된다고 하네요. 

 

ISA의 단점을 포함하여 다양한 정보 알아봤습니다. 단점을 고려해볼 점도 많지만 가입자가 많다는 건 장점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투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정보 이어서 확인해보시겠어요? 

 

 

ISA 투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정보 알고계세요?  

ISA 서민형으로 세제 혜택 받기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자동 투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정보

핀트 투자 후기: 7개월 수익률 인증

핀트 후기: 700일 투자수익 인증

핀트(Fint) 투자 3개월 후기 - 파운트 비교

파운트 투자 5개월차 솔직 후기

 

미국 주식/ETF  투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정보 

미국 고배당 ETF Top 10 비교 총정리

HDRO ETF & HJEN ETF : 미국 수소 ETF 주가 및 보유 종목 비교

미국 배당주 1위 존슨앤존슨(JNJ)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국내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록히드마틴(LMT) - 미국 배당챔피언 top 10 주가 배당 정보

JEPI: 1년에 12번 배당주는 ETF 알아보기 (2021)

SPY 말고 알아야할 미국 8대 ETF 순위 (2021)

FNGU - 미국 기술주 3배 레버리지 흥구 FANG 투자가 뭐길래

미국 고배당주 ETF : KBWY vs. KBWD 총정리 (2021)

미국 배당주 순위 - Top 10 배당성장주

 

국내 주식/ETF 투자  투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정보 

국내 배당 주식과 고배당 ETF 비교

국내 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연금  투자에 대해 꼭 알아야할 정보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3가지

퇴직금을 연금으로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금융상품을 권유하기 위해 작성되지 않았으며, 금융상품에 대한 가입 의사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불확실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금융기관에 반드시 정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