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본문

투자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전진하는시스템 2021. 8. 1. 17:46
반응형

ISA는 16년에 도입되어 신탁, 일임형 위주로 운영되다가 최근 제도 개편으로 중개형 ISA가 도입되고 의무가입 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축소되면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개형 ISA의 장점 위주로 정리해 봅니다. ISA 가입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려요. 

 

  • 중개형 ISA의 장점
    • 1. 다양한 금융상품 투자 
    • 2. 200만원 비과세 혜택
    • 3. 200만원 초과 시 분리과세 저율의 세율 혜택
    • 4. 자유로운 투자 
    • 5. 2000만원 한도 이월 가능
    • 6. 손익통산으로 세금 절감 효과
    • 7. 연금계좌로 이전 시 세액공제 혜택 제공
    • 8. 연금계좌로 이전 시 저율의 세금 납부
  • [참고] 중개형 ISA 투자 현황

제목: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제목: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중개형 ISA의 장점

중개형 ISA가지는 다양한 장점에 대한 요약입니다. 투자 상품 운영이나, 세제 혜택이 주요한 장점 파악됩니다. 그리고 연금 계좌와 연계해서도 세제혜택을 가져갈 수 있으니 참고해 볼만 합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볼까요? 

 

  1.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투자 수익에 대해 200만 원의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3. 투자 수익 200만 원 초과에 대해 분리과세 9.9%의 저율 혜택이 있습니다. 
  4. 본인 원하는데로 자유로운 투자운용이 가능합니다. 
  5. 연 2000만원에 대해 다음 해로 이월 가능합니다. 
  6. 익과 손실을 합산해서 적용하는 손익통산으로 세금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7. 연금계좌로 이전시 전환액 10%를 대상으로 세액공제 혜택 제공합니다. 
  8. 연금계좌로 이전하여 연금 세율 3.3~5.5%의 저율 혜택이 가능합니다. 

 

1. 다양한 금융상품 투자 

중개형 ISA로 주식, 펀드, 파생결합증권, 예/적금 편입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 주식은 국내 상장주식에 한정되며, 펀드는 ETF, 리츠가 가능하며 파생결합상품은 ELS, DLS, ELB, DLB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 200만원 비과세 혜택

일반 가입자의 경우 연 200만 원까지 세액 공제가 됩니다. 개별 주식의 경우 주식 매매 차익에 대해 세금이 없으니 특별한 혜택으로 보긴 어려운 것 같고, 배당소득이 높은 주식 또는 ETF의 경우 의미가 있습니다. 배당소득세는 15.4%인데 그만큼 절약할 수 있으니가요. 100만 원에서 15만 원입니다. 

 

3. 200만원 초과 시 분리과세 저율의 세율 혜택

일반 가입자의 경우 200만 원까지의 수익은 비과세 그리고 넘어가는 금액에 대해서는 9.9%의 분리과세를 받게 됩니다. 배당소득의 경우 15.4%가 아니라 9.9%가 부과되니 약 6% 정도의 세금 혜택이 있습니다. 100만 원 수익에 6만 원이니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4. 자유로운 투자 

중개형 ISA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들고 투자자가 본인이 원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신탁형 ISA, 일임형 ISA는 구체적인 운용지시가 필요하거나 전문가에게 운용을 위임하게 되어서 다소 번거로운데요. 중개형 ISA는 투자에 대해 자율권을 부여하여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산 투자할 수 있습니다. 

 

5. 2000만원 한도 이월 가능

ISA에 대해 투자할수 있는 금액은 매년 2000만 원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연도가 지났을때 전년에 채우지 못한 한도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5년 차가 되면 5년 차에 1억 원을 투자할 수 있는 거죠. 

 

6. 손익통산으로 세금 절감 효과

ISA 계좌내에서 투자되는 자산의 수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비과세 한도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주식에서 100만 원의 손실, 배당수익을 300만 원 거두었다면 초과 배당 수익 100만 원에 대해 9.9%의 세금을 내지 않고, 전체 합산 200만 원 수익으로 인정되어 세금을 내지 않게 됩니다. 손실금액만큼 비과세 한도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연금계좌로 이전 시 세액공제 혜택 제공

ISA로 투자한 금액중 3년이 지난 금액의 경우 연금계좌로  이전이 가능한데요. 연금저축이나 IRP로 옮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옮기는 금액의 10% 최대 300만 원까지 당해연도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TIP] 과거 ISA 초창기에 5년 만기 상품에 가입한 분들도 3년이 지나면 이전 가능하도록 제도가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2천만원을 ISA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면 10%인 200만 원에 대해 200만 원 X 16.5% = 33만 원을 공제받게 됩니다. 공제받게 되는 세율의 경우 본인의 연간 근로소득에 따라 상이힙니다. 

  • 16.5% 공제 대상자: 근로소득이 연간 5500만 원 이하 
  • 13.2% 공제 대상자: 근로소득이 연간 5500만원 초과 시 

8. 연금계좌로 이전 시 저율의 세금 납부

연금계좌로 이전하고 연금으로 자금을 수령 시 세금은 3.3~5.5ㅅ% 의 연금 세율이 적용됩니다. ISA 계좌에서 적용되는 비과세 초과한도 9.9%보다 저율의 세금을 내게 되니 세금 측면 혜택이 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본인의 다른 소득과 또 연금으로 수령해야 하는 조건 등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선택이 필요할 것 같네요. 

 

 

[TIP] 3000만 원 한도를 고려할 것 

연금계좌로 이전 시 최대한도는 300만 원입니다. 즉 3000만 원씩 이체해야 최대의 세액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의 연 400만 원 한도의 세액공제 혜택을 고려하면 3년이 지난 ISA와 합쳐 연 700만 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TIP] 연금계좌 전환 기간 및 금액 한도

3년이 지난 ISA 금액을 연금계좌로 이전하는 기간은 ISA 만기 후 60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하는 3천만의 경우 그전 연금저축 한도 1800만 원과는 별개의 금액으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한도에 영향이 없습니다. 

 

[참고] 중개형 ISA 투자 현황

아래는 6월 말 기준의 중개형 ISA 계좌에서 투자되고 있는 주요 상품 현황입니다. 증권사에서 운용되다 보니 반 정도가 개별 주식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이어서 예적금/ELS 등에 30% 정도가 투자되고 있으며 ETF가 8%로 4번째로 비중이 높습니다. 

중개형 ISA 운용현황
중개형 ISA 운용현황

 

 

 

미국 주식/ETF 투자 정보 더보기

미국 ETF 순위 Top 30 총정리 (2021)

HDRO ETF & HJEN ETF : 미국 수소 ETF 주가 및 보유 종목 비교

미국 배당주 1위 존슨 앤 존슨(JNJ)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국내 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록히드마틴(LMT) - 미국 배당챔피언 top 10 주가 배당 정보

SPY 말고 알아야할 미국 8대 ETF 순위 (2021)

FNGU - 미국 기술주 3배 레버리지 흥구 FANG 투자가 뭐길래

미국 고배당주 ETF : KBWY vs. KBWD 총정리 (2021)

 

국내 주식/ETF 투자 정보 더보기

국내 배당 주식과 고배당 ETF 비교

국내 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국내 및 해외 주식 배당금 세금 제대로 알기

 

ISA 투자 정보 더보기 

ISA 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ISA 서민형으로 세제 혜택 받기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연금 정보 더보기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3가지

퇴직금을 연금으로 수령시 세금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해 작성되지 않았으며,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개인 스스로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