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관리 메뉴

머니메이커

미국 고배당주 ETF : KBWY vs. KBWD 총정리 (2021) 본문

투자

미국 고배당주 ETF : KBWY vs. KBWD 총정리 (2021)

전진하는시스템 2021. 11. 6. 10:43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에 다양한 고배당주가 있는데요. 오늘은 월배당으로 연 6%의 수익률을 지급하는 두 가지 ETF KBWY와 KBWD에 대해 알아볼게요. 미국 배당 투자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비교 정리 요약
  •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배당 정보 비교
  •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주가 수익률 비교
  •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펀드 투자운용 비교 
  • [참고: QYLD ETF 투자 정보]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비교 정리 요약

  • 두가지 ETF만 비교한다면 소형 금융회사에 투자하는 KBWD가 배당수익률, 그리고 주가 상승 추이에 있어 다소 우세에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운용 규모도 좀 더 높아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용이 1.24%인점은 고려사항입니다.
  • 두 가지 ETF 모두 QQQ로 유명한 Invesco에서 만든 ETF로 운용한지 10년이 넘었지만 자산규모가 1조가 되지 않는 소형 ETF로 니치 한 투자 니즈를 가진 분들께 적절해 보입니다. 두 가지 ETF 모두 소형 회사들에 투자를 집중하여 배당수익률을 높이는데 집중합니다. 
  • 배당수익률 측면에서 KBWD가 7%대로 높지만 비용이 1.2%인 점을 감안하면 KBWD가 6% 배당수익률, KBWY가 4.7%정도 배당수익률을 타깃 할 수 있습니다.
  • 배당수익률 외에 주가 수익률을 확인해 봤을때, 최근 5년간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배당수익률을 제외하면 리츠, 금융주에 투자하는 뱅가드의 VNQ, VFH와 비교해 봤을 때 주가 상승에 의한 수익은 부정적입니다. 
  • 결론적으로 배당수익률만을 목표로 한다면 고배당 ETF중에서 10% 배당수익률을 지급하는 QYLD 같은 ETF와 다시 고려해볼 만합니다.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배당 정보 비교 

두가지 고배당주 ETF의 배당정보 먼저 알아보려 합니다. 이에 앞서 두 가지 ETF가 어떤 ETF인지만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 KBWY는 부동산 리츠를 기본 전략으로 운용되는 ETF
  • KBWD는 금융주의 배당 수익을 기본 전략으로 운용되는 ETF

각 ETF의 운용 정보는 아래에서 다시 자세히 알아볼게요. 그럼 아래에서 KBWY와 KBWD의 배당 수익 정보에 대해 알아볼게요. 정보는 2021년 11월 6일 기준입니다. 

 

  KBWY KBWD
정식명칭 Invesco KBW Premium Yield Equity REIT ETF Invesco KBW High Dividend Yield Financial ETF
주가 24.04달러 21.26달러
배당수익률 5.02% 7.43%
배당금액 1.21달러 1.58달러
배당주기 월 단위 월 단위

KBWY, KBWD 모두 연 5%이상의 배당수익을 타깃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인데요. 배당소득세 15%를 제외하고 지급받아도 4% 이상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는  KBWD가 KBWY대비 2% 이상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두가지 ETF 모두 공통적으로 월 단위 배당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매달 일정한 현금흐름을 만들기에는 모두 적합한 ETF로 생각됩니다.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주가 수익률 비교

이어서 주가 수익을 비교해 봅니다. 주식 투자는 주가 상승에 의한 이익, 배당 지급에 의한 이익 두 가지를 타깃 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ETF가 고배당 월배당을 목표로 할 수 있지만, 주가 수익률도 양호하다면 투자 결정을 내리기에 더 유리하겠죠. 아래서 확인해보세요. 

 

  KBWY KBWD
주가 24.04달러 21.26달러
최근 1개월 수익률 3.5% 3.4%
최근 6개월 수익률 8% 4.3%
최근 1년 수익률 47.1% 55%
최근 5년 수익률 -28% -5.5%

KBWY, KBWD의 최근 1개월, 6개월, 1년의 수익률은 얼핏 보면 유사합니다. KBWD가 1년 수익률이 55%로 다소 높고, 최근 6개월은 KBWY가 8%로 상대적으로 4% 정도 높은 수준이지만 대동소이해 보입니다. 

 

그런데 최근 5년 수익률은 두 개 모두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금융주 배당에 투자하는 KBWD만 겨우 원래 가격을 회복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래 차트를 통해 주가 흐름 자세히 알아볼게요. 

KBWY, KBWD의 최근 5년 주가추이 비교
KBWY, KBWD의 최근 5년 주가추이 비교

 

KBWD가 파랑색, KBWY가 노란색입니다. 코로나 시점에 두 개 ETF는 마이너스 50% 수준으로 가격이 폭락했습니다. 그리고 최근까지 금융주에 투자하는 KBWD만 가격을 회복하였고, KBWY는 최근 상승하지만 기존 가격에는 못 미치고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외부 임팩트에 취약해 보입니다. 

 

KBWY, KBWD ETF가 코로나시 가격 하락 대비 회복이 더딘 이유는 부동산, 금융회사가 코로나에 영향이 높은 산업인 점도 있지만 구조적으로 ETF에서 시장 변화를 잘 반영하지 못하는 구조적인 이유도 있을 거로 생각됩니다. 

  • KBWY 코로나 영향: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사업을 기반으로 한 임대 등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었죠. 디지털, 비대면이 활성화 되면서 부동산 리츠 시장이 좋지 않은 게 이유로 생각됩니다.  
  • KBWD 코로나 영향: 마찬가지로 코로나 이후 전세계적으로 금리를 내리면서 금리에 민감한 금융회사들의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저금리가 한동안 유지되다가 최근 금리 이상 등 이슈가 대두되면서 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 뱅가드는 미국의 대표 ETF를 만드는 자산운용사 인데요. 뱅가드의 주요 리츠 ETF인 VNQ 그리고 금융지수 연계 ETF인 VFH의 주가 추이를 살펴보면 상당히 좀 다른 그림입니다. 아래 확인해보세요.

뱅가드의 VNQ와 VFH의 주가추이
뱅가드의 VNQ와 VFH의 주가추이

 

참고로 금리 이상 시기가 내년 22년으로 좀 연기되었다는 뉴스도 들리던데요. 향후 금리 인상과 연계하여 KBWD의 주가가 상승으로 유지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미국 고배당주 ETF KBWY vs. KBWD 펀드 투자운용 비교 

ETF의 규모, 비용, 그리고 투자 전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정보 이어집니다.

 

  KBWY KBWD
자산운용사 Invesco Invesco
운용개시 2010년 2010년
운용규모 3.5천억원 수준 6천억원 수준
비용 수수료 0.35% 1.24%
투자전략 -상업용 리츠 위주 투자
- 대형보다는 소형 리츠에 집중하여 고배당 타겟
- 소형 금융사에 대한 투자
- 캐피탈 회사에 투자로 고수익으로 배당 지급

 

KBWY, KBWD 모두 자산규모가 1조원이 되지 않는 소형 ETF에 해당합니다. 2010년에 두 개 모두 운용을 개시했으나 현재까지 소형으로 남은 것을 보면 시장에서 대중적으로 사랑받지는 못한 ETF로 판단됩니다. 

 

비용을 보면 KBWY는 일반적이지만, KBWD는 1.24%로 상당히 높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지만 비용으로 빠지는 부분의 고려가 필요합니다. 

 

투자 전략을 살펴보니, 뱅가드의 리츠, 금융주 대비 주가 회복이 더딘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가지 ETF 모두 배당수익률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소형주에 집중하였고 그로 인해 소형주의 주가 회복이 대형주보다 느려서 주가 추이가 좋지 않은 걸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도 이러한 소형주들이 배당 외에 주가 수익이 긍정적 일지는 불확실한 것 같습니다. 

 

KBWY, KBWD의 보유종목 top 15 현황

보유현황 간단히 확인합니다. 

KBWD 보유종목 15개
KBWD 보유종목 15개

 

KBWY etf 보유종목 15개
KBWY etf 보유종목 15개

 

[참고 QYLD ETF 투자 정보] 

미국의 월배당 고배당 ETF인 QYLD, JEPI, NUSI 에 대한 비교 정보입니다. 

 

 

QYLD ETF 투자 정보 

 

JEPI, QYLD, NUSI 미국 월배당 ETF 3종목 비교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ETF 중에서 월배당 고배당으로 관심이 많은 3종의 ETF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JEPI, QYLD, NUSI인데요. 이들의 주가, 배당, 비용 및 특징 등 알아야 할 것들 정리해봤습니다.

basedonintuition.tistory.com

 

 

미국 주식/ETF 투자 정보 더보기

LIT vs. DRIV - 테슬라 관련 미국 ETF 비교 정리 (2021)

HDRO ETF & HJEN ETF : 미국 수소 ETF 주가 및 보유 종목 비교

미국 배당주 1위 존슨앤존슨(JNJ)에 대해 알아야 할 것

국내상장 나스닥 ETF 10종 비교 추천

록히드마틴(LMT) - 미국 배당챔피언 top 10 주가 배당 정보

JEPI: 1년에 12번 배당주는 ETF 알아보기 (2021)

SPY 말고 알아야할 미국 8대 ETF 순위 (2021)

FNGU - 미국 기술주 3배 레버리지 흥구 FANG 투자가 뭐길래

 

ISA 투자 정보 더보기 

ISA 계좌 가입전 알아야할 ISA 단점 6가지

ISA 서민형으로 세제 혜택 받기

중개형 ISA 장점 8가지 정리

 

* 투자 권유 목적으로 작성되지 않았으며, 투자 결정 및 투자 성과에 대한 책임은 개인 스스로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Source: dividend.com; google 등

반응형
Comments